본문 바로가기

Daily 인바디 & 건강정보

오늘의 인바디 체크결과 & 매실

"21년 3월 20일 인바디 결과"와 건강정보 "매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장감입니다. 

어젯밤에 숙취를 진정시키고자 매실액기스 한잔 마시고 잠을 들었는데 속도 편안하고 컨디션도 좋습니다.

오늘은 골프 연습과 웨이트를 열심히 하고 쉬어야겠습니다. ^^

 

 3월 20일 36번째, 인바디 체크결과입니다. 어제는 7시 40분 측정이었고, 오늘은 8시 55분 측정입니다. 주말이라 알람을 하지 않고 잠을 자기 때문에 시간의 차이는 있으나, 평일보다는 1시간 정도 많이 잠을 자고 있습니다. 

 뜬금없지만, 펜트하우스2의 나애교가 심수련이라 한다면, 시즌1에서 죽은 건 나애교라는 뜻이겠죠. 작가님이 어떻게 이 부분을 풀어내실지 기대가 됩니다. 오늘은 본방 사수하도록 하겠습니다. ^^

 

20210320_인바디체크결과

 펜트하우스2보다는 아니지만, 오늘의 몸무게도 신경이 쓰였습니다. 전날 음주로 인해서 수분량, 몸무게가 감소될 수 있겠구나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전날에 비해서 몸무게는 0.6kg 증가했습니다. 

 또한, 오늘의 몸무게는 3월 2일의 몸무게와 같았는데, 그 날과 비교해서는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BMI 동일, 체지방율 0.4%, 제지방체중 0.3kg, 피하지방 0.3%, 내장지방지수 0.2, 체내수분비중 0.4%, 근육량  0.3kg, 골격근량 0.2kg, 골질량과 단백질 비중 동일, 기초대사량 8kcal, 체지방량 0.3kg, 체수분량 0.2kg, 체단백질량 동일로 3월 2일보다는 이상적인 수치로 지방 쪽 수치는 낮고 근육과 수분량 부분은 비교적 높았습니다. 그래도 그동안 운동을 한 효과가 있다가 생각한 것이 18일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그때보다 신체 수준은 그동안 운동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수치를 얻을 수 있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역시 길게 천천히 돌보며 가꾸어 나가야 한다고 또 한 번 생각하게 합니다. ^^ (물론, 만족할만한 수치는 아닙니다만...)

전날에 비해서 BMI가 0.2, 체지방율 0.4%, 제지방체중 0.2kg, 피하지방 0.3%, 내장 지방지수 0.1, 체내수분비율 0.2%, 근육량 0.3kg, 골격근량도 0.2kg, 골질량 변동 없음, 단백질비율 0.2%, 기초대사량 8kcal, 체지방량 0.4kg, 체수분량 0.1kg, 체단백질량 변동 없음으로 전반적으로 지방 수치나, 근육량, 수분량이 다 증가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어제는 먹은 음식량도 많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어제 먹었던 식사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침 브로콜리, 파프리카, 사과, 딸기, 바나나, 오이고추, 아몬드, 호박씨, 호두, 유산균요구르트
점심 콩나물국, 두부, 흰밥, 김, 김치
저녁 중식레스토랑, 음주 - 맥주 한잔, 연태고량주(550ml중1/3), 매실액기스

  저녁약속이 있어서 여의도에 있는 일일향이라는 중식당을 갔습니다. 다 맛있었지만, 기억에 남는 음식은 "어향동고"였습니다. 적절하게 매콤한 맛도 식감도 좋고 무엇보다 맥주와 잘 어울리는 맛이었습니다. 맥주를 정말 잘 안 마시지만, 마시고 싶어서 딱 한잔만 마셨습니다. ^^;; 여의도가 오피스 건물들이 많아서 음식점이 생각보다 많이 없을 줄 알았는데, 고급화 느낌의 레스토랑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데이트 장소로도 손색이 없을 것 같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강정보 - 매실>

매실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매실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의 제철음식으로 적격인 건강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가슴앓이를 없앨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하게 하고,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하고 근육과 맥박이 활기를 찾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매실은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었는데, 남쪽 지방에서 6월 중순부터 7월 초에 수확된 매실을 모아 껍질을 벗긴 뒤 연기에 훈증해 검게 말린 오매(烏梅)란 한약재를 만들어 일 년 내내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오매는 담을 삭히고, 구토, 갈증, 이질, 설사를 그치게 하며 술독을 풀어주고 검은 사마귀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실의 효능은?

 

 첫째,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매실은'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 즉 3독을 없앤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매실에 있는 피크린산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둘째,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현대인의 가장 큰 문제점이 인스턴트 음식등의 음식으로 인해 혈액이 산성화 되어 가는데, 이는 각종 성인병에 취약한 상태로 만들어 버립니다. 매실은 대표적인 신맛이 강한 알칼리 식품으로 다른 과일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그 효과나 성분이 풍부하여 체질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위장장애, 소화불량을 예방합니다. 매실의 신맛은 소화액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위장장애를 치료합니다. 또한, 과다하게 분비되는 위산을 조절해 과식과 배탈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 빈혈예방과 만성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의 풍부한 칼슘은 여성에게 아주 좋습니다. 여성에게 칼슘이 부족하면 빈혈이나, 월경불순,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칼슘이 많이 필요합니다. 매실을 먹게 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의 유기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칼슘의 소모는 매실의 풍부한 칼슘이 보충해 주며, 구연산과 사과산은 칼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현대인에게는 필수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실은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며 해독작용으로 인한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섯째,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없애주며, 진통효과가 있습니다. 붓거나 상처난 부위가 화끈거릴 때, 매실농축액을 바르면 염증을 없애주며, 통증 또한 사라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몸안의 염증이나 감기에도 좋습니다. 

 

 일곱 번째,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해독작용과 살균작용 변비를 없애주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함유된 매실은 피부와 연관이 깊으며, 피부를 탄력 있고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매실 구입 & 섭취시 주의 사항은?

 

 매실을 구입하실 때는 신맛과 향이 진하고 과육이 단단하며, 표면이 윤택한 것이 좋습니다. 좋은 매실이 좋은 매실액과 매실 음식을 만드는 만큼, 산지에서 재배한 매실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대표 재배지역으로는 하동과 광양이 있습니다. 다만, 어린 매실에는 구연산이 적고 독성인 비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속의 씨알이 영글지 않은 것은 아직 구입하지 말고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매실 자신을 방어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뼈가 약하신 분들은 섭취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매실은 효능이 좋으나, 필요 이상으로 섭취할 경우, 무릎관절의 손상이나 치아가 부서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매실의 대표적인 활용 - 매실액기스 담는 법

 

매실액기스

 매실은 주로 여름이 되기 전에 매실액기스로 담가 뒀다가 여름 내내 찬물에 섞어 마시는 것이 보통의 섭취 방법인데,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매실을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꼭지는 모두 떼어 내고 병에 매실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으시면 됩니다. 맨 위에 설탕을 넉넉히 덮고 밀봉하면 되는데, 보통은 3개월 이후부터 섭취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오래보관할 수록 놔뒀다가 섭취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해 봅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농림축산식품부, 검색>

 

 저 같은 경우에는 탄산음료를 정말 잘 안마시기 때문에 과식을 하거나 속이 불편할 때에는 따뜻한 물에 매실원액을 넣어서 마시곤 합니다. 과음할 때도 정신이 있으면, 매실액기스를 챙겨 마시기도 합니다. ^^;;;

 탄산음료도 가끔은 좋지만, 이왕이면, 천연소화제이고, 여러효능이 있는 매실액기스를 만들어보거나 구입해서 물의 희석해서 드셔 보심은 어떠하십니까? ^^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오늘은 펜트하우스시즌2 본방 사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여러분들도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꾸벅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