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3월 22일 인바디 결과"와 건강정보 "블루베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장감입니다.
한주의 시작을 알리는 월요일입니다. 여러분들은 컨디션이 어떠신가요?
오늘 하루도 정신없게 보내다 보니 이제야 인바디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T_T
3월 22일 38번째, 인바디체크 결과입니다. 어제는 8시 46분 측정이었고, 오늘은 7시 정각 측정입니다. 알람보다 항상 조금씩 늦게 일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자연의 섭리와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저만 그런 걸까요...)

오늘의 인바디 결과는 제 눈을 의심할 정도였습니다. 몸무게가 400g▲ 증가된 것은 하루이틀일이 아니니깐 그러려니 하겠는데, 체지방 및 내장지방지수가 저렇게 올라간 것은 도대체 무슨 이유일까라는 생각을 들게 하였습니다.
우선, 전날과 비교하여 보면, BMI 0.1▲, 체지방율 1.0%▲, 제지방체중 0.4kg▲, 피하지방 0.7%▲, 내장 지방지수 0.5▲, 체내수분비율 0.9%▼, 근육량 0.5kg▲, 골격근량도 0.3kg▼, 골질량 변동 없음, 단백질비율 0.1%▼, 기초대사량 10kcal▼, 체지방량 0.8kg▲, 체수분량 0.4kg▼, 체단백질량 0.1kg▲로 전반적으로 지방 관련 수치가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특히 내장지방지수는 그동안 안정적이었는데, 갑자기 0.5나 증가해버렸습니다. 아침에 몸무게를 체크하고 다른 수치를 보는데 멍해져 버렸습니다... 쿨하게는 못 넘어가겠습니다. T_T...(신체나이까지 1.0▲라 측정이래 처음 있는 일입니다.)
오늘과 같은 몸무게는 가장 최근 날짜로 3월 6일입니다. 그날의 수치와 비교해보겠습니다. BMI 동일, 체지방율 0.3%▲, 제지방체중 0.2kg▼, 피하지방 0.2%▲, 내장지방지수 0.2▲, 체내수분비중 0.3%▼, 근육량 0.3kg▼, 골격근량 0.2kg▼, 골질량과 단백질 비중 동일, 기초대사량 6kcal▼, 체지방량 0.2kg▲, 체수분량 0.2kg▼, 체단백질량 동일로 지방수치는 많고, 수분은 부족하여 3월 6일보다 좋지 못한 신체 상황입니다.
어제는 Gym에서 웨이트도 했고, 연습장에서 연습도 하면서 몸도 적당히 움직였는데, 뭐가 문제였을까요? 어제 먹은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침 | 브로콜리, 파프리카, 사과, 딸기, 바나나, 블루베리, 호두, 아몬드, 호박씨 |
점심 | (운동후) 초유단백질, 흰밥, 김치굴전, 파김치, 멸치볶음, 무말랭이무침, 동치미 국물 |
저녁 | (연습후) 흰밥, 소고기, 동치미 국물, 파김치, 무말랭미 무침, 오이고추, 쌈장, 매실액기스 |
운동 직후랑, 연습 후에 탄수화물을 흰밥을 많이 먹긴 했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수치가 나름 크게 오른 것 같아서 다소 충격적이었습니다. 내일은 달라지겠지... 인바디 측정기의 오작동이라고 약간은 쿨하지 못하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정보 - 블루베리>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드릴 건강정보에서는 블루베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 단가가 있어서 다른 과일로 대체하는 편입니다만, 신선해서 구입하였습니다. (과일은 신선해야 합니다. ^^;) 그럼, 좀 더 자세히 블루베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블루베리는 푸른색으로 상징되는 안토시아닌 색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새콤달콤한 맛과 은은한 향기로 다양한 요리에 부재료 혹은 천연색소, 향신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하이부시계 블루베리종(북부지역, 남부지역, 반수고, 레빗아이계 등)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달고 신맛이 약간 있기 때문에 날것으로도 먹고, 잼·주스·통조림 등 가공식품으로 유통됩니다.
블루베리는 미국이 24,634ha, 111,585톤을 생산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캐나다 5,200ha, 폴란드 6,827ha, 독일 1,410ha, 우크라이나 1,500ha, 네덜란드 1,105ha이며 동양권에서는 일본이 일찍부터 재배를 시작하여 약 700ha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 재배를 시작해 2005년 국내에서 수확된 블루베리 생과가 처음으로 출하되었습니다. 국내에 주로 재배되고 있는 지역은 전북 순창, 고창군, 경기 평택, 경북 상주가 대표적이며, 생산시기는 7월에서 9월 사이라고 합니다.
블루베리 효능은?

첫째, 눈 건강에 좋습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로돕신이라는 안구 망막에 존재하는 물질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암 성장을 유발하는 유리기라 불리는 고반응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의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뇌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노폐물의 제거를 도와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넷째,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세포 생성을 촉진하여 노화방지와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당뇨를 예방합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여 혈관 내 포도당의 수치를 줄여주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호르몬을 배출시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프테로스틸벤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여섯째, 치매를 예방합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신경 손상과 관련된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은 신경기능과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치매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신호 전달을 촉진시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일곱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는 칼로리가 낮고 바나나에 비해 식이섬유가 2.5배 이상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을 억제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뛰어나 체지방 감소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여덟째,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북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비타민C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 성분이 18종이나 함유하고 있으며,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속 면역 시스템을 증진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항염 작용도 뛰어나 체내 병균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섭취 시 주의사항?
블루베리는 열과 수분에 약하기 때문에 씻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에 10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씻어내고 드시면 됩니다. 블루베리는 상온에서 보관을 피하고, 냉장 보관을 해야 하는데, 가급적 빨리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혹시라도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농무부에서는 1일 권장 항산화 수치를 하루 3,000 ~ 5,000 ORAC(Oxygen Radical Absorbance Capacity)로 정하고 있는데, 블루베리의 항산화 수치는 100g 2400 ORAC로 하루에 130g 정도 드시면 적당합니다. (적절 양 : 20~30알 정도)
다만, 블루베리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라 평소 장이 안 좋으시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분들은 적절량 보다 적게 드시면서 몸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또한,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분이시라면,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있는 비타민K가 간섭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에 드시길 바랍니다.
<출처 : 다음 백과사전 & 사이트 검색>
저 같은 경우에는 자주 먹지는 않는 식품이며, 다른 분들은 아이스크림이나, 샐러드로 드시는 분들도 많지만, 본연의 맛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그냥 생으로 단독으로 먹을 때가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같이 언택트 시대에 눈 건강을 해롭게 하는 요소가 많은데, 블루베리 챙겨 드시면서 눈 건강과 기타 건강을 한 번에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제가 먹고 있는 식품이나 영양제 등 건강정보에 관해서 포스팅할 정보가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
계속해서 관심 있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세요~ (꾸벅 인사)
'Daily 인바디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인바디 체크결과 & 고사리 (0) | 2021.03.25 |
---|---|
오늘의 인바디 체크결과 & 콩나물 (3) | 2021.03.24 |
오늘의 인바디 체크결과 & 무 (6) | 2021.03.21 |
오늘의 인바디 체크결과 & 매실 (2) | 2021.03.20 |
오늘의 인바디 체크결과 (0) | 2021.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