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인바디 & 건강정보

오늘의 인바디 제지방체중

[20210217] 인바디체크 & 제지방체중이란?

잇님들 안녕하세요~ 장감입니다. 

어제는 예고드린 바와 같이 고딩친구들과 와인을 들고 마장동으로 소고기 뚜뿔~뚜뿔 잡으러 갔습니다. 

 고기 900그램과 와인 2병으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흰쌀밥은 자제했습니다. ^^

조쉬, 카베르네 소비뇽 & 포지오 도미노 프리미티보 디 만드리아

텁텁하지 않고 목 넘김이 좋아, 소고기랑 무진장 잘 어울렸습니다.

기회가 있으시면, 마셔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살치살&갈비살&토시살&등심

마장동에 있는 88황금한우(1++만 취급)에서 부위별로 해서 총 900g 구입했습니다.

식사는 마장동에 있는 숯불탄탄(고기를 사서 식당에서 먹는)에서 먹었습니다. 

맛집 후기가 아니라서 이 정도로 하겠습니다만, ^^ 그중에 최고는 역쉬 ~ 살치살였습니다. 

 

점점 내용이 산으로 가는 것 같아서 본론으로 넘어가서 네 번째 인바디 체크 결과입니다. 어제는 7시 54분 측정이었고, 오늘은 7시 40분 측정입니다. 사실 어제 술도 마셨고 해서 얼마나 불어날지 두근두근 했습니다만, 결과가 의외였습니다. 더보기를 통해 자세히 보겠습니다.  

 

아뵤 ~ 인바디 결과 ↓↓

얼레 ... ? 신기하다 ~ ㅎ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한 분석은 힘들겠습니다만, 체중이 늘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안심했습니다.

먹는 끼니 수보다 섭취하는 영양분이 중요한 걸까요?

 

 어제는 끼니 수로 3끼를 먹었습니다. 늘 먹는 아침과 점심을 흰밥+소고기 저녁을 소고기+와인이었습니다. 하루에 두 끼를 소고기로 채우다니 평소에는 이런 날이 거의 없습니다. T^T (가끔은 이것도 좋지 않겠습니까 ^^)

 전반적으로 신경 쓰이는 지방 관련 수치(체지방율 04.%, 피하지방 0.2%, 내장 지방지수 0.1)와 체수분은 0.2kg 떨어져 있지만, 체내 수분량(0.2%), 단백질(0.2%)의 비중은 증가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체내의 수분 비율과 단백질 비율이 늘어난 것이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제지방체중이 0.2kg 줄었기에 마냥 좋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근육량이 0.2kg 줄어든 거와 골근격량이 0.1kg  줄어든 것은 술 때문일까요? 전문가가 아니라서 확실한 판단은 못하겠습니다.

 술 마신 다음날에는 몸안의 알코올을 빼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서 오늘은 웨이트의 비중을 줄이고, 유산소 운동의 비중을 높여서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뽜이야 ~ *ㅍ*)

 

 

 

일일체크 속, 용어 설명 세 번째로 제지방 체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제지방체중 "

 제지방체중은 체중으로부터 체지방량을 제외한 값으로 FFM(Fat - free mass)로도 표현합니다. 제지방체중이 높다는 것은 체중에서 차지하는 지방이 적기 때문에 제지방체중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이 일반적인 몸무게에서는 좋은 지수라 볼 수 있습니다만, 제지방량으로 누군가의 몸이 좋다 나쁘다고 단순하게 결정지을 수 있는 수치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방이 많을수록 근육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몸무게가 많이 나가시는 분들은 제지방량도 많기 때문입니다. 흔히 말해 몸짱이라 일컫는 사람들은 제지방체중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제지방체중을 늘리기 위해서는...

 

1.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체지방을 빼고 근육량을 증가시킴으로써 몸무게를 늘리면 우리의 제지방체중 수치가 오르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출처 : 다음 & 네이버 검색>

(첵ˇ) 장감이의 갬성노력...

 

 솔직히 건강부분에서 적절한 운동과 식습관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슨 운동을 하며, 어떻게 하느냐? 본업을 차체하고 다할 수 있느냐? 누군 안하고 싶어서 안하냐? 등등... 태클을 걸 수 있는 말들이 너무 많고, 꾸준한 운동과 알맞은 식단으로 건강을 잃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앞서 체지방률에서 다뤘던 방법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로 인식하지말고 의식의 흐름에 맡기는 니다.

 몸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먹었다면 열심히 운동으로 상쇄시키는 것으로 건강유지는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매력적인 몸매를 원하신다면, 의식에 흐름에서 좀 더 신경을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이다처럼 말씀해 드리고 싶은데 현타부분이라)

 다만, 저는 0부터(신경안 씀)~5(보통)~10(몸짱)까지 기준을 정해서 본인이 원하시는 목표수치를 정해서 그에 맞게끔 운동과 식사를 하는 것으로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얻을려고 하고 있습니다. "10"을 원하신다면 당장 전문가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 저는 우선 "7~8"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와인, 소고기 사진이 나와서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와인과 업체명은 사비로 직접 결제 & 방문한 곳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장감에게는 엄청난 동기부여가 됩니다. 

건강하시고 남은 하루도 멋지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Daily 인바디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인바디 & 내장지방  (0) 2021.02.19
오늘의 인바디 & 피하지방  (0) 2021.02.18
오늘의 인바디 & 체지방율  (0) 2021.02.16
오늘의 인바디 & BMI  (0) 2021.02.15
오늘의 인바디  (0) 2021.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