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인바디 & 건강정보

어제, 오늘의 인바디 & 호두

"21년 3월 9일, 10일 인바디 결과"(전반부)와 건강정보 "호두"(후반부)에 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어제, 오늘의 인바디결과 & 건강정보

 

안녕하세요~ 장감입니다. 

어제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10시에 술자리를 끝내고 집에 오는 시간도 늦었고, 컴퓨터 켜고 잠깐 앉아서 쉬고 있었는데... 깜빡 잠들다 보니 12시가 지나가버렸습니다. ^^;;;

어쩔 수 없이 오늘은 어제의 결과와 함께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물네 번째, 스물다섯 번째, 인바디 체크 결과입니다. 정신없이 바로 일어나서 일을 하다 보니깐 측정한다는 것을 깜빡했습니다. 여러분 음주는 이렇게 깜빡깜빡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음주도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0210309 & 20210310_ 인바디 체크 결과

 

 어제, 오늘 몸무게가 또 한 번 요동을 쳤습니다. 전날 600g 증가하더니, 오늘은 1,300g 감소하였습니다. 제 몸이 이상한 건지 측정기가 이상한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

 근육량과 골격근량의 감소가 크게 보입니다. 특히 어제 과음으로 인해서 오늘 수치에서 수분이 0.4kg 감소하였습니다. 수분을 많이 보충했어야 했습니다만, 어제는 과음 모드였습니다. 

 오늘은 웨이트도 웨이트이지만, 유산소 운동을 해서 몸안의 알코올을 빼는 것을 우선 진행하여, 컨디션 회복에 중점을 두고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3월 8일과 9일 먹었던 음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침 3월 8일, 9일 : 브로콜리, 호두, 아몬드, 호박씨, 방울토마토, 바나나, 사과, 삶은 달걀, 유산균요구르트, 초유단백질
점심 3월 8일 : 흰밥, 간장게장, 된장국, 김치, 김 
3월 9일 : 흰밥, 소고기 무국, 양송이 스프, 돈까스, 김치, 비빔면
저녁 3월 8일 : (운동전) 돼지고기, 흰밥, 양파절임, 깻잎절임, 동치미 국물 (운동후) 초유단백질
3월 9일 : 돼지고기, 된장국, 각종 쌈 및 밑반찬, 소주

 아침은 항상 똑같이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틀 동안 점심에 먹었던 것을 회상하여 보니, 탄수화물을 많이도 먹었습니다. 조절해야겠습니다. ^^;;

 

<건강정보 - 호두>

 

 

아침식사 음식 중의 하나인 "호두"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 드릴 건강정보에서는 호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호두 역시 제가 아침식사로 먹는 필수 음식에 하나입니다. 호두는 사람 뇌의 모습과 비슷하게 생겨서 그런지 뇌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알고 있어서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럼, 조금 더 상세하게 호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나무과의 낙엽교목인 호두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외과피는 육질로 녹색이며 내과피(핵과:核果)는 매우 단단한 골질로 잘 깨지지 않습니다. 핵은 도란형으로 황갈색이며 표면은 봉선을 따라 많은 주름살이 있고 핵 내부는 4실입니다. 종자는 2장의 떡잎을 갖춘 것으로 구형에 가까우나 심하게 주름져 있고 백색 또는 담황색을 띠며 그 겉면은 막질의 흑갈색인 종피가 있습니다. 호두는 열매가 성숙된 가을에 따서 물에 오랫동안 담가 두거나 한 자리에 쌓아 두어 썩힌 육질의 외과피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뒤 딱딱한 내과피를 깨서 종자를 취합니다. 

 호두 100g 기준으로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호두 구매 방법과 보관법은? 

 

  호두를 구매할 시 주의 사항은 호두를 들어서 무게가 느껴지고 껍질을 까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작고 구멍이 뚫린 것은 벌레 먹은 것이므로 구입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호두껍질을 깐 호두를 살 경우에는 산패되기 쉬우므로 밀폐용기 담아 냉동 보관을 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구매하면 좋습니다.

 

호두의 효능은? 

 

 첫째,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양질의 지방이 60~70%를 차지하고 있으며, 리놀렌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여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 생성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둘째,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호두에는 엘라직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암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두의 페놀화합물과 항산화 성분은 암세포의 발달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있는 칼슘, 마그네슘, 인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파괴를 예방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의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 세포를 활성화하여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E는 뇌의 혈류량을 늘려 뇌 신경 세포 간의 물질 전달을 원활하게 하여 뇌 기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넷째,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이 풍부한 호두는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나이가 많은 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두의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를 도우며, 뼈의 구성성분인 단백질도 풍부하여 뼈 건강은 물론 근육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섯째,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며 긴장된 우리 몸을 안정시켜 편안한 잠자리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섯째, 당뇨를 예방합니다. 호두에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해줌으로써,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두의 다중 불포화 지방산과 단일 불포화 지방산은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인슐린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곱 번째,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며, 호두의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 방지와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는 식물성 양질의 단백질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리놀렌산, 항산화 물질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1, B2,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여덟 번째, 탈모를 예방합니다. 호두에 함유된 비타민B1, 비타민E, 단백질, 마그네슘 성분은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모표피층을 튼튼하게 해 주며, 리놀레산 성분은 검은 머리카락이 잘 자랄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홉 번째,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호두에 함유된 비타민B1은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어 피로 물질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해진 신체의 회복을 돕고 체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두의 토코페롤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원기 회복에 뛰어난 작용을 하며, 기력 회복과 자양강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호두 섭취 시 주의 사항

 

 호두는 100g당 652kcal로 열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따라서 많이 섭취할 경우, 체중을 감량하는 데는 도움이 안 되지만, 오메가 3 지방산, 식물성 단백질, 식이섬유 등의 성분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보통 하루에 3~5개 정도가 적절량이며, 최대 7개 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저 같은 경우에는 껍질을 깐 호두를 사서 먹고 있습니다. 다음에 구입할 때는 껍질 채로 사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아침에 5개 정도 먹는 것 같은데, 매일매일 섭취량이 다릅니다. 대충 느낌으로 먹고 맙니다 ^^;;;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우유와 함께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호두에 단백질과 칼슘이 있지만, 우유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서로 궁합이 좋은 음식이라 생각됩니다. ^^ 뇌 모양과 비슷해서 임산부에게도 섭취 권장 식품인 호두 꼭 여러분들도 챙겨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포스팅에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또는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은 하루도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