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인바디 & 건강정보

오늘의 인바디 체크결과 & 취나물 효능

"21년 4월 13일 오늘의 인바디 결과"와 건강정보 "취나물"의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오늘의 인바디결과 & 건강정보

안녕하세요~ 장감입니다.

요즘 날씨가 오락가락한 것 같습니다.

어제는 봄비라고 생각되었습니다만, 오늘은 바람이 강하게 불어서 제법 추운 날씨였습니다.

이런 날 건강 해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월 13일 56번째, 인바디 체크 결과입니다. 어제는 6시 49분 측정이었고, 오늘은 7시 55분 측정이었습니다. 인바디 앱이 업데이트 되었는지 수치가 높은지 낮은지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만, 특정 부분만 나와 있는 게 아이러니합니다. ^^;;

 

   인바디 체크 결과 ↓↓

20210413_인바디 체크 결과

 오늘 몸무게가 어제보다 0.8kg 증가하면서, 포스팅이후로 최고 몸무게를 달성했습니다. 지방 관련 수치가 크게 늘어나지만 않는다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전날과 비교해서 얼마나 변화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BMI 0.3, 체지방율 0.5%, 제지방체중 0.3kg, 피하지방 0.3%, 내장지방지수 0.1, 체내수분비중 0.1%, 근육량 0.4kg, 골격근량 0.2kg, 골질량 0.1kg, 단백질 0.2%, 기초대사량 12kcal, 체지방량 0.5kg, 체수분량 0.4kg, 체단백질 동일로 수분과 단백질 비율이 감소하였습니다만, 전반적으로 수치는 증가하였습니다. 체지방량의 부분이 많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마냥 좋은 수치라고는 판단되지 않습니다. T^T...

 다음으로 어제 먹은 음식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를 사놓고 어제 깜빡하고 먹지를 못했습니다. ^^;; 아침에 먹는 채소가 또 떨어져서 흰밥을 조금 먹었습니다. ^^ 

아침 브로콜리, 파프리카, 딸기, 호두, 아몬드, 호박씨, 키위, 흰밥, 취나물, 김, 초유단백질
점심 부대찌개, 흰밥, 김치, 고추절임
저녁 김치찌개, 흰밥, 닭 볶음, 샐러드, 시금치, 김치, (운동후) 초유단백질

 

<건강정보 - 취나물>

 예전에 봄이 되면 어머니가 봄동, 두릅과 함께 취나물을 많이 해주신 기억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지난주 일요일과 어제 취나물을 먹었는데, 취나물에 대해서 포스팅하고 싶었습니다. 그럼, 취나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나물은 알싸한 특유의 향과 맛으로 식욕을 돋우고 체내의 염분을 배출시키는 봄 채소입니다. 3~5월이 제철로 이 시기에 야생에서 채취한 취나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 60여 종이 자생하고 있으며 그 중 참취, 개미취, 각시취, 미역취, 곰취 등 24종이 식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중 수확량이 가장 많으며,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참취입니다. 참취는 더덕, 고사리, 도라지에 이어 4번째로 재배면적이 많으며, 단백질, 칼슘, 인,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다이어트 식재료로 연중 소비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취나물의 효능은?

 

 첫째,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에는 뼈에 좋은 성분인 칼슘과 칼륨, 인,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성장기 어린이 뼈 건강에 좋으며, 노화로 인한 관절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둘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은 100g 기준으로 약 27kcal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또한, 포만감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셋째,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지방 분해를 비롯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장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 기록된 취나물의 약효는 기침이나 가래를 가라앉혀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같은 시기에 취나물을 많이 섭취하면,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섯째,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은 대표적인 칼륨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며, 칼륨은 몸속에 쌓여 있는 유해한 염분을 배출해 도움을 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섯째, 노화 방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에는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항산화 기능을 하여,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취나물에는 쿠마린 성분이 있는데, 이는 혈전을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 섭취 시 주의 사항(부작용)

 

 취나물은 수산이라는 독성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산은 체내 칼슘과 결합해 결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지만, 데치는 과정에서 모두 없어지므로 데쳐서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취나물의 어린잎은 수산 함유량이 미미하여 생채로 섭취하여도 크게 해롭지 않지만, 가능하면 데쳐서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취나물 고르는 법


 잎이 밝은 연녹색이면서 시든 부분 없이 생생해야 하며, 뒷면에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잎의 생김새가 전반적으로 고르고, 줄기 끝에 붉은빛이 감돌면서 특유의 향이 퍼지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말린 것을 구입할 때는 이물질이 섞이지 않고 깨끗한지, 부서진 것이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고, 삶은 것을 고를 때는 줄기의 변색이 덜하고 너무 짓무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취나물 손질법

 

 생 취나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후 채반에 받쳐 물기를 털어 말린 후 사용합니다. 말린 취나물은 따뜻한 물에 약 5시간 정도 충분히 불려준 후 끓는 물에 20분간 삶아준 후, 불을 끄고 삶은 물에 2시간 정도 그대로 담가 두었다가 건져서 물기를 꼭 짜고 조리하면 됩니다. 

 

취나물 보관방법

 

 생 취나물은 씻지 않은 채 비닐 팩에 넣어 밀봉하여 냉장고 신선실에 두면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좀 더 오래 보관하려면 깨끗이 씻은 취나물을 살짝 데친 후 물기를 꼭 짜서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포털 사이트 검색>

 

 요즘은 비닐하우스가 많아서 어떤 채소든 사계절 다 먹을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제철인 식재료를 꼭 챙겨 드신다면, 좋은 영양을 섭취할 수 있고, 좋은 향기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취나물이 아니더라도, 제철 식재료를 한번씩, 챙겨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시고, 즐거운 밤 되시길 바랍니다. (꾸벅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