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 인바디 & 건강정보

오늘의 인바디 체크 결과 & 옥수수 효능

"21년 5월 6일 오늘의 인바디 결과"와 건강정보 "옥수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인바디 결과 & 건강정보

안녕하세요~ 장감입니다. 

어제는 오랜만의 연휴를 맞이하여 특별한 이벤트 없이 Gym에서 운동과 골프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ㅎㅎ 

덕분에 아침에 온 몸이... 욱신욱신... -_-+

뭐든 적당히가 좋습니다. ㅎㅎ

 

 5월 6일 63번째, 인바디 체크 결과입니다. 어제는 날씨가 너무 좋더니만, 오늘 아침은 조금 추웠습니다. 온도 변화가 심해서 도무지 날씨 감각을 모르겠습니다. ~,.~; 어제는 늦잠을 자서 9시 50분 측정이었지만, 오늘은 7시 23분 측정입니다. 아직은 측정 시간의 편차가 큰 편입니다만, 지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ㅎ

 

인바디 측정 결과 ↓↓ 

20210506_인바디측정결과

  오늘은 어제보다 0.7kg 증가한 67.6kg입니다. 몸무게가 증가한 것은 기분 좋은 일이나, 체지방율만 올라간 건 뭐지 하면서 상세한 수치 결과를 보기 위해서 오늘과 같은 몸무게를 기록한 최근 날짜인 4월 3일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BMI 동일, 체지방율 0.9%, 제지방체중 0.7kg, 피하지방 0.5%, 내장지방지수 0.4, 체내수분비중 0.8%, 근육량 0.5kg, 골격근량 0.3kg, 골질량과 단백질 동일, 기초대사량 16kcal, 체지방량 0.7kg, 체수분량 0.6kg, 체단백질 동일로 한마디로 한 달 전보다 인바디 수치는 많이 안 좋습니다. ㅋㅋㅋㅋㅋ (약간 멘탈 집 나감 ;;;) 언제 다 원상태로 만들지 걱정이 됩니다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같은 몸무게인데 이렇게 수치가 다르니 참 신기하긴 합니다. ^^;; 

 어제 먹었던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어제는 밖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 그런지 제대로 먹지는 못했습니다만, 그래도 먹어야 할 건 다 먹었습니다. ^^

아침 브로콜리, 파프리카, 호박씨, 호두, 아몬드, 방울토마토, 블루베리, 오렌지, 바나나, 초유단백질, 유산균요구르트
점심 흰밥, 동치미국물, 돼지삼겹살100g, 생부추, 양파절임, (운동후) 초유단백질
저녁 카레국수, 부추김치

 전날 삼겹살을 300g 샀는데, 그날 200g 먹고 남은 100g을 먹었는데, 아무래도 부족했나 봅니다. 역시나, 소고기를 먹어야 하는 걸까요. ㅎㅎ?!

 

<건강정보 - 옥수수>

옥수수 강냉이 털기전에 제 강냉이를 ㅋㅋ;;;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드릴 건강정보는 "옥수수"입니다. 지금이야 비 올 때 막걸리와 파전을 생각할 나이이지만, 어릴 적엔 찐 옥수수가 먹고 싶어서 어머니한테 만들어 달라고 한 기억이 있습니다. ㅎ_ㅎ~ 아무래도 찔 때 물에 첨가했던 감미료의 단맛을 잊을 수가 없어서는 아닐까 ㅎㅎ 생각해 봅니다. 그럼, 옥수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 하나인 옥수수는 우리나라에는 16~17세기 무렵에 들어왔습니다. 옥수수의 최초 원산지로 알려진 곳은 라틴 아메리카로 콜럼버스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적은 일손으로 많은 양의 작물 수확이 가능하여 ‘순금의 열매’라고 불렀다고 하는데, 오늘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강원도 산간지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재배 유통되는 옥수수는 크게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튀김 옥수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찰옥수수는 옥수수의 알이 유백색을 띠며 반투명하고, 대부분 쪄 먹는 용도로 이용됩니다. 단옥수수류는 일반적으로 단옥수수와 초당옥수수로 나뉘는데, 초당옥수수는 단옥수수보다 알맹이가 작고 납작하며, 다량의 당분과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조하면 단옥수수보다 더 쭈글쭈글해버립니다. 단옥수수류는 당분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적어 간식용으로 삶아 먹거나 과일처럼 생으로 먹기도 하고 통조림 등 가공식품으로 이용됩니다. 튀김 옥수수는 알을 가열하면 중앙부에 위치한 수분이 팽창하면서 원래 부피의 30배 정도로 잘 튀겨지는 특성이 있어 간식용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옥수수 100g(106kcal) 당 영양성분은? 

 

출처 : 쿡쿡TV

옥수수 효능은?

 

 첫째,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는 5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낮습니다. 그리고 옥수수 1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는데 하루에 수용성 식이섬유를 10g 정도 섭취하면 내장지방 제거 효과가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둘째,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옥수수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레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의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으로 체내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혈관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잇몸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에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충치의 원인이 되는 뮤탄스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전체적인 구강 건강과 잇몸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잇몸이나 근육조직의 출혈을 막아주고 잇몸에 있는 혈관이 재생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넷째, 부종을 예방합니다. 옥수수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부종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옥수수는 이뇨작용과 부기를 빼 주는 효능이 있어 평소 얼굴이 자주 붓는 사람이나, 출산 후에 부기가 잘 빠지지 않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부작용(주의 사항)

 

 옥수수가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옥수수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비타민B3 결핍으로 인해 '펠라그라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감자와 함께 섭취할 경우에는 비타민B3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펠라그라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는 혈당지수가 높은 편이라 혈당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라면 옥수수를 하루 섭취량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간 많이 섭취하면 발열이나 설사, 위장장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장기간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손질법은?

 

 옥수수는 영양 손실이 빠르기 때문에 먹기 직전에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알맹이를 손으로 빼면 배아가 함께 떨어져 나와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맛이 좋은데, 손질할 때 속껍질을 2~3장 정도 남겨둔 상태로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더 해주고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보관법은?

 

 수확한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이 전분으로 변하여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는 경우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옥수수를 한 번 찐 다음 열이 식으면 굳기 전에 먹을 만큼 팩에 나누어 냉동실에 보관한다. 냉동한 옥수수는 알맹이를 따서 밥을 할 때 넣거나 찜통에 다시 쪄서 먹으면 1년 내내 맛있고 손쉽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 쿡쿡 TV & 네이버 검색> 

 

  어릴 적에도 즐겨 먹었고, 지금은 가끔씩 출근 전에 사 먹기도 했었던 옥수수... 조금 있음 제철 시기가 다가옵니다. 생각해보니, 장마기간 동안이 옥수수 제철 시기(7~9월)다 보니 생각이 났나 봅니다. (물론 제 기억입니다만 ㅎㅎ) 요즘은 콘치즈가 더 맛있긴 합니다만, 그래도 어릴 적 먹었던 찐 옥수수가 추억이 있어서 그런지 제일 맛있는 것 같습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시면서 ~ 파이팅하세요!! (꾸벅 인사)